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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신의 도구와 고등 정신 기능의 획득

by 놀자맘 2023.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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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구의 목적

 

비고츠키는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도구를 소유하며 사용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인간은 도구를 사용하며 새로운 도구를 만들고, 도구의 사용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칩니다. 인간은 도구가 없다면 할 수 없었던 일들을 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더욱 키워나갑니다. 예를 들면 인간은 손이나 치아로도 천을 자를 수는 있지만, 가위나 칼을 사용하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천을 자를 수 있습니다. 물리적 도구는 인간의 생존을 보장하고 변화하는 환경을 지배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처럼 인간은 하등 동물과는 달리 물리적 도구와 정신의 도구들을 발명하였으며 인간의 문화사는 정신의 도구의 발달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신의 도구는 숫자를 나타내기 위하여 동굴 벽에 새겨 놓은 상징에서부터 현대의 과학과 수학에서 사용하는 복잡한 범주와 개념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암기와 문제해결 과정에서 사용되는 정신의 도구는 계속해서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1. 정신 능력의 확대

비고츠키는 정신의 도구의 개념을 확장하여 정신의 발달을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정신의 도구와 정신의 관계를 기계적 도구와 신체의 관계로 보았습니다. 정신의 도구는 인간의 능력을 확대시켜 인간이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는 기계적 도구와 유사한 기능을 갖습니다. 기계적 도구와 마찬가지로 정신의 도구도 사용되고 발명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가르칠 수 있습니다. 

기계적 도구와 달리 정신의 도구는 두 가지 형태를 갖습니다. 발달단계상 초기에는 정신의 도구가 표면적이고 구체적이며 물리적으로 표현되지만, 좀 더 발달된 단계에서는 이 도구들이 내면화되거나 외부의 도움 없이 정신 안에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정신의 도구가 외적으로 표현된 것은 마트에서 물건을 살 일을 기억하려고 종이에 적는 것을 들 수 있고, 정신의 도구가 내면화된 것은 머리속으로 마트와 물건을 연관짓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2. 행동 지배하기

정신의 도구와 기계적 도구의 또 다른 차이는 그 목적에 있습니다. 정신의 도구는 인간이 환경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도 지배하게 만듭니다. 정신의 도구가 없다면 인간의 능력은 동물처럼 환경에 반응하는 정도로 제한될 것입니다. 정신의 도구는 인간들로 하여금 미리 계획을 세우고 문제에 대해 다양한 해결책을 마련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협동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예컨데, 먼 거리를 항해하는 방법을 기억하는 인간의 능력은 빛과 같은 외부 자극에 대해 프로그래밍 되어 있어 자동으로 반응을 보이는 동물에 비해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이런 행동이 가능하도록 정신의 도구를 사용합니다. 길에 표시하기 위해 돌더미를 남기고, 나무에 흔적을 만들며, 길을 따라 이정표를 만듭니다. 지도와 컴퍼스는 장거리 항해 문제에 관해 진보된 정신적 과정을 반영해 주는 물리적 도구들입니다.

정신의 도구는 유아들이 자신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행동들을 지배하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면 유아들은 정신의 도구를 사용하여 음악이나 언어적 지시에 대해 일정한 형태로 자신의 신체를 반응하게 합니다. 정신의 도구 없이 계획세우기, 문제 해결하기, 기억하기는 불가능 합니다. 또한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도록 돕습니다. 화가 났을 때 다른 사람을 때리기 보다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전략을 배우는데 예를 들면 심호흡하기, 10까지 세기 같은 경우 입니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자기 통제가 부족한 유아들은 자신의 행동을 지배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통제 능력을 습득하게 도면 자신의 행동을 억제하기 우하여 그 능력을 사용할 것입니다. 

 

3. 독립성 획득

비고츠키는 유아가 정신의 도구를 획득하게 되면 독립적으로 도구를 사용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처음에는 공유된 정신의 도구를 사용하다가 차츰 자기를 조절하면서 내면적(개별적) 정신의 도구를 사용하게 됩니다. 

 

4. 고등 수준의 발달에 도달하기

고등 수준의 발달은 복잡한 인지적 조작을 수행하고 자기 조절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유아들은 성숙이나 물체의 경험만으로 이 수준에 도달할 수 없으며 이러한 고등수준의 인지 발달의 출현은 형식적이고 비형식적인 교육을 통해 정신의 도구를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데 달려있습니다.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비고츠키는 정신의 과정을 하등 정신 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으로 나누었습니다. 하등 정신 기능은 고등 동물과 인간이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 주로 성숙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면 감각, 반응적 주의집중, 자발적 기억 등이 있습니다. 인간만이 갖고 있는 고등 정신 기능은 학습과 교수를 통해 획득되는 인지적 과정들입니다. 고등 정신 기능들은 내면화된 행동들입니다. 인간이 고등 정신 기능을 획득하게 될 때 인간의 사고는 다른 고등 동물의 사고와는 질적으로 달라지며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더욱 발달합니다. 고등 정신 기능은 매개된 지각, 의도적 주의 집중, 논리적 사고, 의도적 기억을 포함합니다. 

 

비고츠키는 고등 정신 기능이 특정한 방식으로 발달한다고 믿었습니다.

1. 하등 정신 기능에 의존

2. 문화적 맥락의 영향

3. 공유된 기능으로부터 개별적 기능으로의 변화

 

고등 정신 기능의 개인차는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그 중에 하나가 언어 환경의 질입니다. 언어를 듣고 사용할 기회가 유아들의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 다른 요소는 사회적 맥락입니다. 비고츠키는 학교 교육을 가장 유익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등 정신 기능의 어떤 측면은 학교에 가야만 배울 수 있습니다. 반면에 유아의 비형식적인 경험이 학교에서 배운 경험과 아주 다를 경우가 있는데 유아가 경험하는 주된 문화가 그 사회의 주류 문화와 다를 경우에 특히 그러합니다. 대부분의 백인 유아들이 경험하는 비형식적인 사회적 맥락은 미국 학교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아주 유사합니다. 따라서 이들이 학교에서 고등정신 기능을 개발하는 과정은 자신의 이전 경험 위에 세워집니다. 그러나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들은 학교와 자신의 사회적 맥락 사이에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 차이의 정도에 따라 유아가 학교에서 제시하는 고등 정신 기능을 획득하기 전에 얼마나 많은 정신적인 재구성을 해야 하는지가 정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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