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소개

by 놀자맘 2023. 7. 2.
반응형

정신의 도구

 

도구라는 것은 우리가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도움을 주는 것이며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렛대가 너무 무거워서 손으로 옮길 수가 없는 커다란 돌을 들어올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톱은 손으로 자를 수 없는 나무를 자를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물리적 도구들은 인간의 능력을 확장 시켜주어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인간은 신체적 능력을 확대시키기 위해 도끼, 굴삭기 같은 물리적 도구를 발명해 낸 것처럼, 정신적인 능력을 확대시키기 위한 정신의 도구도 만들어 냈습니다. 인간은 이같은 정신의 도구를 사용하여, 좀 더 잘 생각해낼 수 있습니다.  예컨데, 기억 전략과 같은 정신의 도구는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선천적인 능력을 확대시키는 것 이상의 일을 해냅니다.  비고츠키는 정신의 도구가 우리의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하며,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어 준다고 말했습니다.

비고츠키 학자들은 정신의 발달에는 정신의 도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들이 이같은 정신의 도구를 어떠한 방식으로 획득하는지를 연구해 왔습니다. 비고츠키 학자들은 유아에게 도구를 갖게 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간단하게 들리겠지만 그 과정은 단순히 직접적으로 지시하여 가르치는 것 이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유아로 하여금 정신의 도구를 독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유아들은 발달하고 성장하면서 적극적은 도구의 사용자와 제작자가 됩니다. 결정적으로 유아들은 정신의 도구를 적절한 때 사용하고 필요할 때에는 새로운 도구를 발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에 교사의 역할은 유아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지원해주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정신의 도구의 중요성

 

정신의 도구가 결핍될 때 유아들은 어떻게 학습해야 할지를 몰라 정신을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유아들은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른 정신의 도구들을 활용할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도구상자는 단 한 번에 채워지는 것이 아니며 서서히 채워지게 됩니다. 아래의 사례에서는 정신의 도구들을 갖지 못한 유아들의 예를 볼 수 있습니다.

 

1. 네 살 된 아만다는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다른 친구들과 함께 앉아있습니다. 교사가 노란 옷을 입은 사람은 손을 들어보라고 말합니다. 아만다는 자신이 입은 옷을 들여다보다가 옷에 커다란 갈색 고양이가 그려져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아만다는  '노란 옷'이란 말은 다 잊어 버리고 손을 들라는 말만 기억하고 손을 들고 있습니다.

2. 다섯 살 된 제인은 다른 유아가 이야기 할 때에는 손을 들고 교사가 이름을 부를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인은 차레가 되지 않았음에도 말하는 것을 참을 수 없어 답을 말해 버립니다. 제인에게 물으면 규칙이 무엇인지를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제인은 자신은 순서를 지키지 않고 대답을 하면서도 또래 친구들에게는 언제나 규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3. 2학년이 된 벤은 소그룹 활동으로 저널을 쓰고 있습니다. 벤은 교실 뒤 편에 있는 연필깎기가 있는 곳으로 가다가 책꽂이를 지날 때 한 권의 책을 바라보았고, 곧 다른 책을 보게 됩니다. 책을 보고 있는 사이에 새로운 활동이 시작되었고, 벤은 아직도 깎아야 할 연필을 손에 쥐고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4. 여덟살 된 토니는 수학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나무에 새들이 앉아있습니다. 세 마리는 날아갔고 일곱 마리는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맨 처음에 나무에 앉아 있던 새들은 모두 몇 마리일까요?' 토니는 계속해서 7에서 3을 빼고 있습니다. 날아갔다는 말 때문에 더하는 대신에 뺄셈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토니는 자기 생각을 점검하거나 조절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사가 방금 머리 속으로 판단을 먼저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토니는 그와 같은 방법을 수학문제에 적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아들은 생각하고 주의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유아들의 주의력, 사고력, 기억력이 매우 반응적이라는 것입니다. 즉 사물이나 활동이 그들의 주의를 먼저 끌어야 합니다. 유아들이 광고를 보고 얼마나 많은 것을 익히는지 생각해봅시다. 전자매체는 반응적인 주의력, 사고력, 기억력을 아주 간단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소리가 크고, 움직임이 많으며, 몇 초 안에 장면이 바뀌며 색감도 요란합니다. 이같은 형식은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에서 기초 학습의 능력을 가르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사들은 이러한 감각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이 유아들을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합니다. 많은 유치원 교사들이 유아를 가르치기 위해서 덩치가 큰 새처럼 노래하고 춤추며 연기를 해야한다고 불평합니다. 유아들이 정신의 도구를 습득하지 않는다면 이와 같은 주의 집중 방법만이 정보나 지식을 얻는 유일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유아 혼자서는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정신의 도구를 지닐 때 학습은 능동적인 활동이 되기 때문에 유아들은 자신의 학습에 대해 더욱 책임을 지게 됩니다. 교사들은 모든 학습과정의 책임을 전적으로 껴안을 필요가 없게 됩니다. 정신의 도구는 교사들에게 이같은 불필요한 짐을 덜어주며 또한 이같은 정신의 도구들이 읽기, 수학, 조작놀이와 역할 놀이에 이르기까지 교육 과정 전반에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비고츠키 접근법이 갖는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정신의 도구를 가르치는 방법들이 실행되고 검증되었다는 것입니다. 비고츠키는 유아들이 이같은 정신의 도구를 스스로 학습할 것으로 기대하며 나름대로 애쓰도록 마냥 놔두는 대신 정신의 도구 습득을 촉진하는 방법들을 연구해왔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사용하는 미국의 교사들은 실제로 유아들이 생각하고 학습하는 방식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보고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